파워포인트로 EPS 파일 불러오기


그래픽 파일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Illustrator(*.AI)…일러스트래이터의 전용 파일 포맷
Amiga IFF(*.IFF)…Amiga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
BMP(*.BMP,*.RLE)…비트맵 이미지를 저장하는 방식
EPS(*.EPS)…인쇄 출력의 용도로 사용되는 파일포맷
GIF 89a(*.GIF)…256색상까지 지원하며,저해상도 이미지에 사용
PCX(*.PCX)…Zsoft의 Paintbrush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된 파일 포맷
JPEG(*.JPG)…RGB와 CMYK모드를 지원하며 압축율은 높으나 이미지손상이 큰 파일포맷
PDF(*.PDF)…Adobe사의 Acrobat에서 사용되는 파일포맷
Potoshop(*.PSD)…리터칭프로그램인 포토샵 전용 파일포맷
Macintosh PICT(*.PCT,*.PIC)…맥의 표준 파일포맷
PIXAR98.pxr0…PIXAR 워크스테이션에서 사용되는 파일포맷
PNG(*.PNG)…GIF 대체용으로 개발된 파일포맷
Postscript언어파일…비트맵과 백터이미지를 묘사 할 수 있는 언어체계
Targa(*.TGA)…트루비젼 비디오 보드를 사용하는 시스템을 위해 개발
TIFF(*.TIF)…모든 종류의 시스템에서 호환되는 뛰어난 파일포맷
WMF(*.wmf)… 비트맵 이미지와 벡터이미지의 중간형태의 포맷, 즉 비트맵 이미지의 계단현상을 없애준 비트맵 이미지
EMF(*.emf)… 메타 파일 포맷, 비트맵이미지가 아닌 점과 선을 이용 도형을 만들고 도형에 색상을 채우는 벡터형식

위 에서 붉은 색으로 표시한 파일형식은 파워포인트 작업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이미지 형식이며, 푸른 색으로 표시한 파일형식은 전문 그래픽 또는 그래픽 파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시라면 누구나 한 번 쯤은 들어보셨을 법한 이미지 형식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위 내용 중에서도 eps 형식의 그래픽 파일을 파워포인트에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EPS 파일은 Encapsulated PostScript 의 약어로써 인쇄를 위한 CMYK 분판이 가능하고 비트맵 이미지뿐만 아니라 벡터그래픽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포스트스크립트라는 고품질 인쇄가 가능한 출력언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인쇄출판용 포맷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PS 파일을 파워포인트에 이용하려고 하는 이유는 클립아트(ClipArt) 이미지나 위에서 설명한 WMF, EMF 파일처럼 이미지를 확대해도 계단현상이 나타나는 등의 깨어짐 현상이 적고, 웹사이트 등에서 고품질의 아이콘이나 벡터파일 등이 EMP 파일형식으로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EPS 파일을 파워포인트에서 삽입 > 그림 > 그림파일 메뉴를 이용하여 삽입하게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파워포인트 내에서 파일변환 메뉴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파워포인트 2003과 2007의 경우 EPS 파일이 제대로 변환되지 않고 아래와 같은 오류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정확히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EPS 파일의 경우 앞서 설명한 파일변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자연스럽게 파워포인트에 삽입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미루어 짐작하건대 EPS 파일 저장 시에 EPS 파일 내부저장 방식에 의한 문제로 생각합니다.

(EPS 파일은 일종의 포스트스크립 파일이니 포스트스크립 파일 버전 또는 형식에 의한 문제…??)

EPS 파일은 일종의 벡타이미지와 비슷한 형식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파워포인트에 삽입이 잘 되면, 그룹해제를 통해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가 있습니다.



이렇듯 EPS 파일이 파워포인트에 제대로만 삽입되어 준다면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을 것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파워포인트에 삽입이 제대로 되지 않는 EPS파일 삽입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전문 그래픽 Tool을 이용하는 방법

1) Adobe Photoshop을 이용하는 방법

포토샵을 실행한 다음 파일 > 열기 메뉴를 통해 EPS 파일을 오픈합니다.

간혹 EPS 파일이 열리지 않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EPS 파일이 열릴 때에 해상도를 설정하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포토샵에서 EPS 파일이 열리기는 하지만 벡터형식이 아닌 일반 비트맵 이미지처럼 열리게 되므로 이미지를 확대하면 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또한 위 이미지에서처럼 하나의 EPS 파일에 여러개의 아이콘이 존재하는 경우 각각의 아이콘을 추출해 내기가 어렵습니다.

2) Adobe Illustrator 를 이용하는 방법

Illustrator를 이용하여 EPS 파일을 파워포인트에 삽입이 가능한 WMF나 EMF, PNG 파일 등으로 변환하기는 매우 유용합니다.

Illustrator에서 EPS 파일을 불러온 다음 해당 개체(아이콘)을 선택, Ctrl + C(복사)한 다음, 파워포인트에 바로 붙여넣기(Ctrl + V) 하면 됩니다.



다만, 개체가 많은 경우 여러 번에 걸쳐 작업을 해야 한다는 것과, Illustrator 와 같은 고가의 상용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2. Adobe Acrobat 을 이용하는 방법

Acrobat 의 경우 포스트스크립 형식의 파일을 PDF 형식으로 변환하여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또한 PDF 파일을 포스트스크립 형식인 PS나 EPS 형식으로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Acrobat에서 EPS 파일을 선택하여 불러오면 자체적으로 Convert 하는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그런 다음 Acrobat에서 EPS 파일을 조회하여 볼 수 있습니다.


Acrobat에서는 약간의 벡터이미지 형식을 지원하기에 이미지를 어느정도 확대하더라고 깨어짐 없이 조회할 수 있으며, Export 기능을 통해 이미지형식으로 변환도 가능합니다.

다만 각각의 아이콘을 개별적으로 분리할 수는 없습니다.

3. Ghost View (오픈소스 프로그램)를 이용하는 방법

EPS 파일 형식을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알아보던 중 포스트스크립 형식의 파일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 중 오픈소스 형식으로 제공되는 Ghost View란 프로그램을 알게되었습니다. (GS View 라고도 함)

해당 사이트 바로가기 : http://pages.cs.wisc.edu/~ghost/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게되면 EPS 파일을 자체 프로그램에서 조회가 가능하며 다른 이미지 형식으로의 변환도 가능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Register (등록) 창이 뜹니다만 등록하지 않고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등록페이지를 보면 기술 서포터를 받기 위해서나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GS View는 PS 파일을 EPS로 변환하는 기능 뿐 아니라, 다양한 이미지 형식(BMP, JPEG, GIF, TIFF 등등)으로도 변환이 가능하고 변환 시에 해상도(DPI)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글의 앞부분에 파워포인트에 삽입되지 않는 EPS 파일을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른 형식의 EPS 파일로 변환하게되면 파워포인트에 정상적으로 삽입이 됩니다.

또한 EPS 파일이 파워포인트에 삽입이 될 때에 GS View를 설치하면서 자동적으로 설치된 변환 필터가 동작이 되어 EPS 파일 삽입을 더욱 안정되게 해 주는 것 같습니다.


파워포인트에 삽입이 된 EPS 파일은 앞서 설명드린 여러 전문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 보다 훨씬 편리하게 파일을 응용할 수 있습니다.

EPS 파일 삽입 후 그룹해제를 2회 해주면 모든 개체들이 분리가 되어 각각의 이미지를 색상변경이나 크기, 다른 도형 형식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GS View를 이용하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혹시 앞서 소개한 방법 외에 더 편리하고 좋은 방법을 아시는 분 계시다면 이글 트랙백으로 걸어주시거나 덧글로 추천 좀 해주십시오.^^

그래픽 전문가 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Advertisements
파워포인트로 EPS 파일 불러오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