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잡힌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레이아웃 팁 01 – 슬라이드 마스터


전문 디자이너는 아니지만,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디자인 안목이 조금 생긴 것 같습니다.

그 중 전문가들이 만든 슬라이드와 비전문가들의 슬라이드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전문가들이 만든 보기좋은 슬라이드에는 균형감이 있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레이아웃의 활용도에 대한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최소한으로 알아야할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레이아웃에 대해서 연재 형식으로 정리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포스팅 내용은 파워포인트 작업 시에 꼭 필요한 슬라이드 마스터에 대한 내용입니다.

1. 슬라이드 마스터 사용

슬라이드 마스터 기능을 아직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슬라이드 마스터를 잘 활용하게 되면 빠른 작업이 가능하고, 통일감있는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마스터를 파워포인트 템플릿이라고만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데 템플릿은 슬라이드 마스터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디자인 결과물로 보시면 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는 [보기] 탭 – [마스터 보기] 그룹의 [슬라이드 마스터]를 선택하거나 상태표시줄에서 <기본 보기> 아이콘을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하면 <슬라이드 마스터> 화면이 표시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화면이 표시되면 왼쪽의 미리보기 화면에서 ①의 마스터 영역은 ‘부모 슬라이드 마스터’ 영역으로 이 부분에 개체를 삽입하거나 슬라이드를 변경하면 모든 레이아웃에 적용됩니다. ②의 마스터 영역은 ‘자녀 슬라이드 마스터’영역으로 슬라이드의 각 각의 디자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녀 슬라이드 마스터’는 [홈] 탭 – [슬라이드] 그룹의 [레이아웃]을 선택하고 Office 테마에서 그 변경된 슬라이드 마스터를 확인 또는 변경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자녀 슬라이드 마스터’에 해당하는 레이아웃을 모두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꼭 필요한 레이아웃 만을 슬라이드 마스터 기능을 이용하여 디자인합니다. 제가 주로 선호하여 사용하는 레이아웃은 [제목 슬라이드], [제목 및 내용], [제목만] 그리고 [빈 화면] 4가지 레이아웃입니다.

4가지 레이아웃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순차적으로 위치를 옯겨놓은 다음 세부 디자인 작업을 진행합니다.

파워포인트 2013 버전의 슬라이드 크기는 16:9로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아직은 4:3 비율의 크기를 선호하는 까닭에 슬라이드 크기를 제일 먼저 변경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탭 – [크기] 그룹의 [슬라이드 크기]를 선택하고 [표준(4:3)]을 선택합니다.

제안서 등 인쇄​용 파워포인트 작업이 많다면 [사용자 지정 슬라이드 크기]에서 슬라이드 크기를 A4로 변경하여 사용하세요. 단 A4로 변경할 때에는 페이지 크기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http://powerpoint.pe.kr/60129170767

제안서작업 시 파워포인트를 A4로 페이지변경할 때 유의할 점본문으로 이동

세부 디자인 설정을 위해 그리기 안내선을 실행합니다. 빈 화면 영역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눈금 및 안내선] – [안내선]을 차례로 선택하거나 Alt + F9 단축키를 누르면 됩니다.

슬라이드의 양 옆에 최소한의 여백을 설정합니다. 슬라이드에 여백이 없는 경우 내용이 복잡하거나 답답하게 느껴지게 되므로 최소한의 여백 설정은 꼭 필요합니다. 슬라이드 작업 시에는 75% 정도만 채우고 나머지 25%는 여백으로 남겨둬야 청중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가독성도 좋아진다는 점을 항상 기억했으면 합니다. 이 때 꼭 여백이 확도되어야 할 부분이 슬라이드 가장자리 부분입니다.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그리기 안내선을 드래그하여 슬라이드 여백 부분을 설정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좌우 여백은 12pt, 상하 여백은 9pt로 설정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참고하기 : http://powerpoint.pe.kr/60208986506

달라진 파워포인트 2013의 기능 – 슬라이드 마스터 눈금 및 안내선 본문으로 이동

​※ 파워포인트 2013 버전에는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각 레이아웃 마스터 마다 그리기 안내선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http://powerpoint.pe.kr/60194667501

달라진 파워포인트 2013의 기능들 (26) 슬라이드 마스터 안내선 본문으로 이동

설정한 그리기 안내선에 맞추어 개체틀의 크기를 조정하고 글꼴 종류와 크기를 설정하여 슬라이드 마스터를 완성합니다.

글머리 기호의 위치와  텍스트의 간격을 조정합니다. 간격 조정을 위해서는 눈금자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눈금자가 표시되지 않았다면 슬라이드 빈 여백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눈금자를 선택하거나 Alt + Shift + F9 를 누르면 됩니다.

각 수준별로 글머리 기호의 위치와 간격을 조정합니다.

제목 슬라이드 레이아웃과 제목만 레이아웃의 경우에도 같은 방법으로 슬라이드 마스터를 완성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를 완성했다면, 기본 템플릿으로 지정해두면 파워포인트를 실행할 때마다 슬라이드 마스터를 변경할 필요없이 만들어놓은 슬라이드 마스터를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탭을 닫기한 후 [디자인] 탭 – [테마] 그룹의 자세히 버튼을 클릭한 후 [현재 테마 저장]을 선택합니다.

파일이름을  Default Theme.thmx  로 저장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시에 파워포인트 시작화면에서 파일이름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파일의 저장경로는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Roaming\Microsoft\Templates\Document Themes 입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기능은 매우 유용하지만 조금 어렵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슬라이드 마스터를 잘 활용하면 문서를 통일되게 작성하는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균형잡힌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만드는데 있어서도 꼭 필요한 기능이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세부 디자인을 별로 하지 않습니다. 꼭 필요할 때에만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세부 디자인을 조정해서 사용합니다.

 

균형잡힌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레이아웃 팁 01 – 슬라이드 마스터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