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차트 그룹 해제하여 활용하기


이 글 제목을 어떻게 표현할까 고민했습니다.

파워포인트를 2007 이전부터 사용한 분들이라면 이 제목 만으로도 어떤 의미인 줄 아실 겁니다.

파워포인트 2003 버전까지는 파워포인트에 차트를 삽입한 후 그림(Windows 메타파일)으로 저장한 후 그룹 해제하여 도형으로 변형한 후에 애니메이션이나 여러 가지 효과를 주면서 사용했습니다.

 

 

▲파워포인트 2010 차트 삽입 (왼쪽)과 파워포인트 Graph 차트 개체삽입 (오른쪽)

 

2007 버전부터는 차트 옵션이 엑셀차트를 사용하게 되어 더 이상 그룹 해제하여 도형으로 변형을 할 수 없게 되어 차트를 도형으로 직접 그려서 넣기도 합니다.

그러나 파워포인트 개체삽입 기능에서 Graph 차트 기능을 이용하면 2003 버전 때 사용했던 차트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설명하면, 파워포인트 2007 버전이상부터는 아래그림처럼 차트를 삽입하면 엑셀이 함께 실행됩니다. 이렇게 삽입된 차트는 그룹 해제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파워포인트 2010에서 차트 삽입 화면

 

개체삽입에서 <Microsoft Graph 차트>를 선택한 후 삽입하면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 파워포인트 2010에서 개체삽입을 통한 Graph 차트 삽입 화면

 

위 그래프를 각각 선택한 후 복사, 선택하여 붙여넣기 (Ctrl + Alt + v) 에서 Windows 메타파일(wmf) 파일로 붙여넣기 하고 그룹해제 (Ctrl + Shift + G)를 2회 반복하여 그룹해제를 해보았습니다. 파워포인트 2010의 차트기능에서는 그룹해제한 후에 차트가 계열별로 그룹 해제가 되고 더 이상 분리가 되지 않습니다.

 

▲ 그룹해제 후 계열별로 그룹해제가 되고 더 이상 그룹해제가 안됨

 

개체삽입의 Graph 차트를 그림으로 변환 후 그룹해제 하면 각 그래프 별로 개체가 모두 그룹해제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그룹해제 후 차트 컬러와 디자인을 새롭게 한 예

 

매번 이렇게 작업할 수는 없지만 전달할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자 할 때 일일이 도형으로 그리는 것보다 차트를 바로 변환하여 사용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팁입니다.

 

파워포인트 차트 그룹 해제하여 활용하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