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및 전달 팁 ; Tips on Effective Presentation Design and Delivery


원문출처 : http://www.ewh.ieee.org/soc/embs/student/images/Pres-Design-Handout-EMBC2010.pdf

일반적인 내용이지만, 저의 공부차원에서 그리고 이 글을 보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 정리해봅니다.

 


이미지출처 : http://www.sxc.hu/browse.phtml?f=download&id=129370 

 
 

 

프레젠테이션 준비

  • 청중을 파악 하라
    : 청중은 누구인가? 그들은 주제에 대한 지식 수준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

  • 스스로에게 질문 하라 :
    • 나는 왜 이 프레젠테이션을 하는가?
    • 무슨 말을 해야 하는가?
    • 나는 청중들이 무엇을 얻어가도록 해야 하는가?
  • 메시지 전달을 위한 최고의 도구를 선택 하라 :
    • 파워포인트
    • 슬라이드
    • 비디오테이프
    • 칠판
    • 유인물
    • 소품
    • 조합?
  • 스토리로 말하라 (KEEP IT SIMPLE)
    • 명확한 오프닝
    • 본문 :  목록과 프레젠테이션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3 – 4개의 우선순위를 가진 기본 메시지
    • 당신의 (청중들이) 집에 가져갈 (Take-Home)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 강한 결론 : 핵심 메시지를 다시 강조
  • 시간을 엄수하라. (20분 프레젠테이션을 위해서)
    • 소개부분 (Intro) : 2 – 3 분
    • 본문 ( 2 또는 3가지 키 메시지) : 10분
    • 결론 : 2 – 3 분
    • 질문 : 4 – 6 분

 
 

내용 구성 (CONTENTS)

  • 이야기를 반영하는 제목을 작성하라
  • 스토리를 말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계획하라
  • 청중에게 명확한 메시지를 남길 수 있는지 확인하라.
  • 간결 하라. 가능한 정보를 요약하라.
  • 가능하면 텍스트보다 사진을 사용하라
  • 하나의 생각을 하나의 슬라이드로 제한하라 (One Slide, One Message).
  • 청중의 질문을 대비하라
    • 질문으로 가로막히는 것을 대비하라
    • 상위 10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라
    • 필요한 경우, 질문에 대한 답을 위한 슬라이드를 준비하라
    • 잘 모르는 경우, 알아보고 답변을 주겠다고 후속조치에 대해 말하라, 이것이 잘못된 답변보다 낫다.
    • 한 청중에게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면 나중에 논의를 계속하도록 유도하라


전달방식 (STYLE)

  • 일관된 레이아웃 (같은 슬라이드 배경, 글꼴 크기, 글머리기호 등)을 사용하라
  • 쉽게 읽을 수 있는 글꼴을 사용하라
  • 주의 집중을 위한 파워포인트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라. 너무 과하게 사용하지 마라
  • 그래프, 표 및 그림은 간단하고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도록 하라
  • 슬라이드 색상을 최소화하라
  • 항상 청중을 향해서 서서 아이콘택을 하라
  • 발을 어깨 너비로 편안하게 서라
  • 손의 움직임을 편안하게 유지하라
  • 선명하고 강력한 목소리로 자신감과 열정을 표현하라
  • 음량과 말의 속도를 변화시켜라
  • 방 뒤쪽에서도 명확하게 들을 수 있도록 말하라


일반적인 준비사항 (GENERAL PREPARATION)

  • 스스로 확신이 설때까지 큰 소리로 여러 번 반복해서 연습하라 (시간 확인) 조언을 들을 수 있는 동료 앞에서 연습이 좋다
  • 신중하게 슬라이드를 수정하라
    • 더 이상 필요치 않는 정보를 삭제하라
    • 오타와 잘못된 문법표현을 확인하라 (제 3자가 확인)
  • 상황에 맞는 적절한 복장을 유지하라
  • 발표 공간과 장비에 익숙하도록 확인하라
  • 물을 준비하라
  • 다른 발표자를 주시하라 : 다른 발표자로부터 배울 점이 많다


주의해야 할 점 (THINGS TO AVOID)

시간 (TIME)

  • 할당된 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라. 시간초과는 청중에게 매우 무례한 일이며 매우 불편하게 만드는 일이다.
  •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당 2분을 유지하라
  • 청중에게 질문을 하라. 그들을 위한 시간을 만들어라

목소리 (VOICE)

  • 중얼거림, 특히 질문을 받았을 때
  • 껌을 씹는 행위
  • 너무 빨리 말하기
  • ‘어’, ‘그’, ‘저’, ‘음’과 같은 의미없는 말, 필러

전달방식 (STYLE)

  • 슬라이드와 유인물 그대로 읽기. 책을 읽는 톤은 듣기 어렵게 만든다
  • 발표내용을 암기. 때때로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너무 긴장하는 경우나 암기 내용을 잊어버리는 경우 당황하게 된다
    • 필요에 따라 핵심 내용과 아이디어를 정리한 큐카드(CUE Card)를 사용하라. 절대 전체 문장을 적지 마라
  • 슬라이드를 너무 빠르게 넘기지 마라
  • 포인터를 너무 빠르게 움직이지 마라
  • 포인터를 청중을 향해 비추지 마라
  • 포인터로 슬라이드 개체 위를 빙빙 돌리지 마라

몸동작 (BODY LANGUAGE)

  • 서성거리기 (특히 시끄러운 신발을 신고)
  • 청중과 시선을 피하는 행위
  • 호주머니에 자꾸 손을 바꿔넣거나 입/머리카락을 만지는 행위
  • 청중에게 등을 돌리는 행위

 
 

 
 

읽어보시면, 매우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Back To Basic, 기본으로 돌아가기. 우리는 이런 기본적인 것을 얼마나 지키고 있는지도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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