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에 삽입된 차트를 벡터 이미지 (Vector Image)로 바꿔주는 VBA


파워포인트에 차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파워포인트 내의 차트 기능을 이용하기도 하고, 엑셀에서 차트를 만들어 파워포인트에 연동해서 삽입하기도 합니다.

내 부 문서인 경우에는 자주 업데이트하고 수정해서 사용하기에 큰 문제가 없지만, 외부로 나가는 문서인 경우에 파워포인트에 삽입된 차트데이타를 변경해서 사용하는 것을 막고자 할 때에는 차트를 일일이 그림파일로 변환해서 삽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VBA를 이용하여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여기 소개하는 VBA는
http://i-present.co.uk/convert-charts-powerpoint-vba/
사이트에서 만든 것입니다.

 
 


Macro design from i-present.co.uk by GMARK

 

1. 사용방법은 차트가 삽입된 파워포인트 파일을 엽니다.

 
 


 
 

2.  Alt + F11을 누르거나 [개발도구]의 Visual Basic을 선택하고 왼쪽 리스트의 VBA 프로젝트 항목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 삽입 > 모듈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3. http://i-present.co.uk/convert-charts-powerpoint-vba/
사이트에서 복사한 VBA 코드를 모듈 창에 붙여넣습니다. 

 
 


 

4. [개발도구]의 매크로에서 해당 매크로를 선택한 다음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매크로를 실행하면 아래 메시지 창이 나타나는데 정확히 어떤 구분인지 이해가 되지 않아서 생략합니다. (Yes 나 No 모두 동일한 결과물이 되더군요.. 아시는 분들은 코멘트 부탁합니다.)

 


 
 

6. 파워포인트 파일에 포함되어 있는 차트 파일을 이미지 파일로 변환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 창이 나타납니다. 실행취소 버튼 (Ctrl + Z) 키를 눌러서 원래 상태로 복귀가 가능합니다. 



 

7. 파워포인트 파일에 삽입되어 있는 차트가 그림파일로 변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BA가 절대 답은 아니지만, 이런 기능들은 알아두면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혹시 파워포인트의 유용한 매크로나  VBA 기능을 알고 계신 것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파워포인트에 삽입된 차트를 벡터 이미지 (Vector Image)로 바꿔주는 VBA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