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화학식 그리기


아래그림처럼 복잡한 화학식을 파워포인트로 그릴 수가 있을까요?


파워포인트의 고수라면 파워포인트의 여러가지 기능을 이용해서 그릴 수 있다라고 대답할 것이며, 파워포인트가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물론 파워포인트의 고수라할지라도 위와 같은 화학식을 그리기 위해서는 조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 파워포인트 2010 수식입력 기능

파워포인트 자체에서는 이런 화학식을 그리는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파워포인트 2010 버전부터는 복잡한 수식기능을 쉽게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화학식도 이렇게 제공이 된다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며 이리저리 자료를 찾아 보던 중에 새로운 사실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http://research.microsoft.com/en-us/projects/chem4word/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웹에서 이런 화학식을 쉽게 그릴 수 있는 Word Add-in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무료로 다운로드 받은 다음 압축을 해제하고 Chem4Word.Setup.msi 를 설치합니다.

 

설치를 마친 다음 Word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리본메뉴에 Chemistry 가 새롭게 생성되어 있습니다.


▲ MS Word 2010에서 Chemistry Add-in이 설치되어 있는 화면


▲ Chemistry Add-in 리본메뉴

Chemistry 리본메뉴의 왼쪽 Chemistry Gallery를 선택하여 기본제공하는 화학식 등을 선택하여 Word 에 그려넣을 수 있습니다.


그려넣은 화학식은  Chemistry 리본메뉴 중에서 View 나 Edit 메뉴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보여주거나 편집이 가능합니다.

특히 Edit 도구를 이용하면 새로운 편집창이 열리게 됩니다.


제가 화학식을 잘 몰라서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부분은 더 이상 설명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공분야로 화학식을 잘 사용하는 분들은 Chemistry Add-in for Word 프로그램을 보시면 쉽게 사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만들어진 화학식을 파워포인트로 가져와 보았습니다.


가져온 화학식은 파워포인트에 그림으로 붙여넣기가 됩니다. 즉, 파워포인트에서는 화학식을 더 이상 편집이 불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화학식의 경우 워드에서 충분히 작업한 다음 최종 결과물을 파워포인트로 옮기는 방식으로 사용이 되어야 겠습니다.

다른 복잡한 유료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서도 쉽게 Microsoft Office 프로그램에서 화학식을 쉽게 그릴 수 있다라는 것은 참 반가운 일입니다. 

앞으로 이 기능이 파워포인트에도 포함이 되거나 파워포인트용 Add-in 으로도 만날 수 있게 되길 기대해 봅니다.

복잡한 화학식 그리기

복잡한 화학식 그리기”에 대한 4개의 생각

  1. 박민진댓글:

    안녕하세요. 저는 TEDxYOUTH@DASA High의 학생연사자 박민진입니다. 이 게시물의 사진 중 하나를 강연 프레젠테이션에 포함하여 사용하려 하는데요, 괜찮으신가요?

  2. ㄳ요댓글:

    맨날 켐드로우 사용했는데 랙걸리고 커스터마이즈 적고….감사합니다

  3. da댓글:

    2016인데 어젠 됬는데 오늘 갑자기 안되네요 ㅜㅜ 스크립트오류..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