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자도구를 이용하여 콘텐츠에 대한 불안감 떨쳐버리기


프레젠테이션시에파워포인트와같은슬라이드웨어(Slideware)사용하는 목적은청중의기억을높여주기위함입니다.
부분에대해서는 누구도부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우리는 과연청중을위해서 슬라이드를사용하고있을까요?

 질문에대해서는선뜻그렇다답변할분들이많지않을것입니다.

사람들앞에서발표를한다는것은많은사람들이싫어하고두려워하는일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을위해많은시간을들여준비하였음에도불구하고사람들앞에서면앞이캄캄하고준비했던내용이기억나지않는머릿속이비어버립니다.

이런저런이유때문에준비한슬라이드는청중을위한것이아니라발표자를위한커닝페이퍼로둔갑해버립니다.

텍스트가빽빽하게채워진슬라이드.

슬라이드는발표자가읽어내려갈원고로바뀌게되는것입니다.

이런슬라이드를바라보는청중은내용도읽어야하고, 발표자의설명도들어야하는이중의수고를거쳐야하기때문에머릿속은
오히려복잡해집니다. 결과결국발표에대한흥미를잃어버리게되는것입니다.

열심히준비한콘텐츠를자신있게발표하기위해서는발표를앞두고많은연습을해야합니다.

연습을많이하게되면몸은떨리더라도제대로내용을설명할있게됩니다. 제대로된설명을하다보면긴장감이풀려서
안정된발표를있게됩니다.

그러나얄궂게도우리의발표준비자료는항상발표날이나되어서야완성이됩니다.

그렇기때문에열심히준비한발표내용을연습할시간이제대로없습니다.

이런반복된습관을고쳐나가야지만좋은발표를있습니다. 그렇게해야합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긴장감때문에발표자료에대해서두려움을가지고있다면파워포인트에서제공하고있는 <발표자도구> 기능을이용해보십시오.

실제로 <발표자도구> 기능은아주유용하게사용되는기능임에도불구하고많은사용자들이기능이있다는조차도알지
못하고있습니다.


<발표자도구> 화면을보면, 빔프로젝터를통해현재슬라이드에출력되고있는화면아니라이전슬라이드와다음슬라이드내용도보여주고있기때문에발표자가다음슬라이드로넘어가는설명을부드럽게전환할있습니다.

또한슬라이드에서설명해야내용을슬라이드노트에입력해두면부분까지 <발표자도구>에서있기때문에설명의
누락없이발표를있습니다.

<발표자도구> 기능은 이전버전의파워포인트에서도제공되고있는기능이였으며, 2007 버전이상부터는리본메뉴의 [슬라이드쇼] [모니터] 그룹에위치하고있습니다.

하지만일반적인환경에서는 <발표자도구> 기능이비활성화되어있어사용이불가능합니다.

<발표자도구>사용하기위해서는듀얼모니터를지원하는그래픽카드를사용해야하며, 노트북장비에서는빔프로젝터또는
발표용모니터장치와연결이되어있어야합니다. 아니라연결된장치와는 <복제>모드가아닌 <확장> 모드로설정되어있어야지만 <발표자도구>사용할있습니다.



▲ XP 환경에서는바탕화면속성에서디스플레이를 <확장>모드로설정해야합니다.


▲ Win7 에서는키보드의윈도우키 + P 버튼을눌러서디스플레이환경을 <확장> 모드로설정합니다.

발표자도구 이용 시에 슬라이드 쇼 화면이 빔프로젝터 등에 나타나지 않고 노트북 등의 메인 PC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발생하면 [슬라이드쇼] 리본메뉴의 발표자도구 그룹에서 <표시위치>를 변경해보시기 바랍니다.

발표자도구를 이용하여 콘텐츠에 대한 불안감 떨쳐버리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