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타이포그라피, Microsoft Typography Home


문서 작성 시에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글꼴, Font 입니다.

딱딱한 문서에 느낌을 주기 위해서 적절한 글꼴이 중요한 역활을 하기 때문입니다.

제 블로그에도 폰트관련해서 몇차례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이전에 포스팅한 한글 무료폰트관련 글입니다.

– 대한민국 우리독도 폰트, http://blog.naver.com/radiobj5/60056666507

– 산돌커뮤니케이션에서 제공하는 폰트클럽에서 제공하는 무료폰트들, http://blog.naver.com/radiobj5/60056414651

– 네이버의 선물, 나눔글꼴, http://blog.naver.com/radiobj5/60056040843


무료폰트 – 아리따글꼴, 연세체 http://blog.naver.com/radiobj5/60058429160

폰트는 시스템폴더에 설치가 됩니다.

C:\Windows\Fonts 가 바로 폰트가 설치되는 곳입니다.

폰트가 너무 많으면 컴퓨터의 부팅시간이 길어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시스템이 느려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컴퓨터 최적화 팁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폰트를 삭제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적잖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설치된 폰트를 아무렇게나 지운다면 시스템에서 꼭 필요한 폰트를 지울수 있는 위험이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많은 폰트 중 어떤 것이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폰트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로 Microsoft Typography Hom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microsoft.com/typography/default.mspx


이곳 Microsoft Typography Home 에 보시면 Microsoft 제품이 제공하는 폰트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폰트와 관련된 기본사항과 개발자관련 정보도 함께 볼 수 있는 유용한 곳이기도 합니다.

오늘 본격적으로 소개하고 싶은 내용은 이곳 Microsoft Typography Home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폰트 확장등록정보 프로그램입니다.

폰트 폴더에서 해당 폰트를 선택한 다음 우측마우스 클릭, 폰트의 정보를 조회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폰트의 일반적인 정보 밖에는 제공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Font properties extension, version 2.30 을 설치하고 다시 폰트의 정보를 조회해보면


폰트의 다양한 정보를 조회할 수가 있습니다.

다른 것은 정확히 모르겠지만 Embedding 메뉴와 Hinting/Font smoothing 메뉴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분명히 폰트를 사용했음에도 폰트가 제대로 출력되지 않을 때나 폰트의 스타일이 어떤지 알아보고자 할 때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습니다.

관련 프로그램은 http://www.microsoft.com/typography/TrueTypeProperty21.mspx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타이포그라피, Microsoft Typography Home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