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 동영상 – 잘 듣기 위한 5가지 방법 – 5ways to listen better


미국의 비영리 재단으로 정기적으로 열리는 기술, 오락, 디자인에 관련된 강연회를 개최하는 TED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 http://www.ted.com )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여러 유명 강연이 많이 있지만, 오늘 제 관심을 끌었던 강연을 하나 소개해 봅니다.




5ways to listen better : ‘잘 듣기 위한 5가지 방법’ 이란 주제로 Julian Treasure 가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이 강연자는 소리에 대한 전문가인듯 합니다. 이전 TED 강연에서 Shh Sound Health in 8 Steps (쉿! 소리를 통한 8가지 단계의 건강법, http://www.ted.com/talks/view/lang/eng//id/965) 이란 주제로 강연도 했더군요.





위 내용은 우리가 의사소통하는 시간의 60%를 청각에 사용하지만 정작 듣는 것의 25% 밖에는 받아들이지 못한다라는 충격적인 이야기입니다.

이 내용 외에도 발표자의 입장에서 이 동영상을 보면 여러가지 배울 점이 많이 있습니다.

내용 중에서 청중은 소리를 패턴으로 인식하는데 그 가운데 잡음과 신호로 분리한다고 합니다. 어떤 소리가 2분이상 동일하게 지속된다면 청중은 그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데 포기를 해 버리고 만다는 군요. 그래서 청중은 변화하는 소리에만 귀를 잘 기울인다라고 합니다. 프레젠테이션 교육 시에 소리의 속도와 높낮이 (피치 & 톤)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잘 듣고자 하기 보다는 기록에 더 신경을 쓰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글로 남기거나 소리를 녹음하거나 영상으로 저장하여 나중에 다시 볼 수 있기에 처음부터 잘 듣고자 하는 의지가 없는 것입니다.

또한 소음의 시대에 살고 있다라는 것입니다. 길을 걸어가다보면 자동차나 가게에서 흘러나오는 음악 등의 소리에 우리 귀는 아마 지쳐있기에 소리를 잘 듣지 못하고 있나 봅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사람들은 평소보다 더 강력한 자극적인 소리나 자극적인 문장에 반응을 한다고 연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잘 듣기 위한 5가지 방법에서 Julian Treasure가 이야기하는 5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5가지의 가벼운 운동으로 생각하고 실천해보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1.silence: 하루에 3분 정도 침묵하거나 귀를 쉴 수 있도록 하라. 귀를 초기화 하는 작업..

2.the mixer: 아무 곳에나 앉아서 주위의 소리를 들으며 내가 그 중 몇 종류의 소리를 구분해 낼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연습하라.

3.savoring: 일상적인 소리를 들으면서 그 소리를 즐기고 집중하라.

4.listening position: 가장 중요한 방법. 들으면서 청취자로서의 위치를 바꾸는 것. 예를 들자면 능동적-수동적인 자세 등을 대화에 따라 적용해보라.

5.acronym: RASA. 이것은 Receive Appreciate Summerize Ask 라는 약어로 ‘본질’을 의미

Julian Treasure의 5ways to listen better 감상 해 보시죠.



http://ted.com/talks/view/id/1200

 

 

TED 동영상 – 잘 듣기 위한 5가지 방법 – 5ways to listen better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