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프레젠테이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유명인의 명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곳 TED를 아십니까?


TED는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 의 약자로 Ideas Worth Spreading 즉, 널리 퍼지면 퍼질수록 가치있는 지식을 전파하는 것을 목적으로한 비영리단체입니다.

모든 강의는 무료이며, 자원봉사자들이 번역에도 참여해 한글로도 강의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 TED의 인기에 힘입어 국내에서도 TEDx 행사를 비롯하여 Ignite 등등의 강연행사가 많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j.mp/iOaDso


TEDx는 TED의 세계화를 위해 각 국가별 로컬 단위로 생긴 사이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아무렇게나 만들수 있는 것은 아니며 TED가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으며 TEDx의 운영이 부실하다면 TED 본사에서 폐쇄를 명할 수도 있는 TED의 종속성을 가집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고 그 내용에 공감하는 것을 좋아하고, 또는 누군가의 앞에서 강연을 하기 좋아하는 이유에서 이러한 모임들이 많이 생겨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긍정적인 부분은 사회에도 여러 영향을 미치고 있다라는 것에는 부정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TEDx나 기타 강연행사를 참여하다보면 너무도 수준낮은 강연자의 모습에 실망감을 금할 수 없을 때가 많이 있습니다. 강연자가 하는 주제도 무엇을 전달하고 있는지 핵심메세지가 불투명하고 더욱 문제점은 강연자들의 프레젠테이션 스킬이 너무도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너도 나도 TEDx 행사를 개최하기에 우리 지역이나 단체도 TEDx 행사를 해보겠다라는 일종의 경쟁심에 의한 문제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이 문제는 TEDx의 문제만은 아닐 것입니다.

누군가의 앞에 서서 이야기를 한다는 것..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게다가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히 전달하고 청중의 뇌리에 각인시켜 그것을 행동하게 만든다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강연자가 준비되지 않은 모습으로 무대에 오를 경우 청중은 그를 외면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 결과는 결국 행사 전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며 사람들은 더 이상 이런 강연 행사에 참여하지 않게될 지도 모릅니다.

향후 이러한 강연을 준비하는 관계자 및 강연자들은 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사전에 프레젠테이션 스킬을 향상할 수 있는 노력을 더욱 신경써야 할 것입니다.

‘발표자는 가장 훌륭한 시각자료다’ 란 말을 저 스스로도 다시 한 번 더 새겨봅니다.

Advertisements
우리의 프레젠테이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