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한 프레젠테이션에 대항하는 법. On a crusade against boring presentations


수많은 프레젠테이션이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지루하고 참을 수 없는 프레젠테이션의 모습을 우리는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하는 내용은 지루한 프레젠테이션을 피하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이 글 역시 학습목적으로 간단히 번역해서 정리해 올려봅니다. 원문
http://www.jeromemueller.ch/archives/14/on-a-crusade-against-boring-presentations 을 꼭 참고하셔서 오역이나 의역에 대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루한 프레젠테이션에 대항하는 법. On a crusade against boring presentations

간신히 눈을 뜨고 있었던 아주 지루한 프레젠테이션을 본적이 있습니까? 아러한 일반적이고 평범한 프레젠테이션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점점 더 나빠지고 있습니다.

이런 지루한 프레젠테이션에는 공통적인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루한 프레젠테이션을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1. 세상을 변화시켜라. Change the World

모든 프레젠테이션은 세상을 변화시킬 기회입니다. 세상까지는 아니더라도 청중으로 참석한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명확한 주제를 선택하십시오. 당신이 주제의 중요성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으면 청중들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까요? 때때로 당신이 “중요하다”라고 생각하는 주제가 그렇지 못라 경우도 있습니다. 기억하십시오. 당신은 세상을 변화시킬 기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당신이 고민하는 명확한 주제를 찾는 것이 지루한 프레젠테이션을 막을 수 있는 운명지어집니다.주제에 대한 열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올바른 주제에 대한 연구와 섹시한 슬라이드가 메세지를 스틱(Stick)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열정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2. 글머리기호를 피하라. Avoid Bulletpoints

지루한 프레젠테이션을 보게되면 아주 많은 글머리기호를 종종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왜 글머리기호가 좋지 않은지 아론스와츠 (Aaron Swartz’s)의 파워포인트 리믹스(Aaron Swartz’s PowerPoint Remix)를 보십시오.


청중들은 발표자의 말하는 속도보다 훨씬 빠르게 슬라이드를 읽어내려갑니다. 발표시간은 청중들이 어디를 지루해하는지 또는 괜찮은지 파악하는데 사용해야 합니다. 나도 역시 그들이 창조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3. 슬라이드는 스크립트가 아니다. Slides <> Script


때때로 발표자가 청중보다 슬라이드를 더 필요로한다고 느낍니다. 당신이 청중을 멀리하는데 누가 발표내용에 집중을 할까요? 일부 발표자는 슬라이드를 스크립트로 사용하는데 슬라이드는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잊지않도록 하는 도구입니다. 청중들은 발표자가 종이를 그냥읽을 수 없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면을 그대로 읽는다면 종이를 그대로 읽는 것과 무슨 차이가 있습니까?

슬라이드쇼는 스크립트가 아닙니다. 슬라이드가 아닌 실제 스크립트를 작성하십시오. 그리고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알때까지 연습하십시오.

4.슬라이드는 유인물이 아니다. Slides <> Handout


슬라이드는 유인물이 아닙니다. 슬라이드는 청중으로 앉아있는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유인물이나 당신의 설명을 도와주는 보조자료의 목적 두가지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발표가 끝난다음 제공하십시오. 슬라이드쇼와 똑같은 충분한 정보가 없는 유인물은 청중을 지루하게 만듭니다.

슬라이드는 스크립트나 유인물이 아닙니다. 슬라이드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스틱(Stick)하게 보여주는 도구입니다. 발표자로써의 임무는 청중들이 메세지를 기억하게끔 만드는 것입니다. 이때 그림은 시작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5. 창의력을 억누르려면 회사공용 템플릿을 사용하라. Use Corporate Design Template to stifle creativity

회사 공용 디자인과 템플릿은 지루합니다. 회사 공용템플릿은 색상과 글꼴의 종류와 크기를 제한합니다. 회사 로고와 이미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작업할 여백이 줄어들게 됩니다. 홍보의 목적으로 공유하기 위해서라면 괜찮지만 공용템플릿의 사용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특별한 브랜드의 템플릿은 너무 많은 시각적 혼란을 줍니다. 한 슬라이드에 회사의 이름이 몇 번이나 있을까요? 발표자가 기획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사용하지 않고 슬라이드를 만드는데 집중한 것처럼 보여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지번호 “10 / 93″의 사용은 얼마나 오래남았는지 청중을 고통스럽게 만듭니다.

스스로 물어보십시오 : 이 슬라이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메세지가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을 방해하는 모든 요소를 제거하십시오.

회사공용템플릿은 창의력을 제한하고 슬라이드 제작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가끔은 슬라이드 색상을 이상하게 사용하는 사람으로부터 세상을 구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템플릿이 발표자에게 주는 메세지는 “슬라이드 쇼에 대해서 걱정하지 마라. 내용에 전념하라” 입니다. 물론 내용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프레젠테이션이 지루해서 내용이 청중의 머리속에 각인되지 못한다면 그것은 슬픈일 일것입니다. 그리고 버려질 것입니다.

6. 너무 복잡한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지 마라. No Complex Diagrams on Slides


복잡한 구조를 한 장의 슬라이드에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Class DIagram 도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많은 사각형과 선 그리고 너무 작은 글씨도 좋지 않습니다. 한 슬라이드에 복잡하게 많이 들어간 개체는 너무 작아져서 청중이 그것을 읽을 수 없게 될 것입니다. 발표자가 그 많은 내용을 큰 소리로 읽어내려가면 청중들은 그것을 기억하기에는 질문할 것이 너무 많아 기억하기를 시도조차 하지 않을 것입니다. 결코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이러한 복잡한 도해(다이어그램)를 너무 자주 그리고 과도하게 사용됩니다. 사람들에게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는 기호나 도해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러한 기호들은 그 기호를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지루함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다이어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면 예를 들어 플립차트에 직접 그리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많은 다이어그램은 그 기화가 가진 의미를 가지고 그려집니다. Class DIagram 에서는 시스템에서 최소한의 중요 Class로 시작하지 않습니다.(?) 그리면서 기호를 설명하는 것은 프레젠테이션을 덜 지루하게 만듭니다. 그것은 그리는 것보다 말하는 것이 빠르기에 프레젠테이션을 느리게 만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너무 철저하게 되는 문제를 막을 수 있습니다.

7. 슬라이드가 아닌 발표자가 프레젠테이션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The Speaker – not the slides – is the most important part of the show

슬라이드쇼가 완벽- 흥미롭고 시각적으로 훌륭한-했다고 가정해봅니다. 하지만 화려하지는 않지만 발표자의 말을 완벽하게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을 여전히 지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발표자는 프레젠테이션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발표자가 너무 조용하고 느리게 그리고 문장을 길게 이야기하는 등등 지루함의 요소는 많습니다.

그러나 만약 발표자가 중요한 핵심메세지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면 프레젠테이션 기술은 일반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열정은 단조로운 이야기하는것 같지 않습니다.

길게 말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청중은 들은 내용을 다시 앞으로 돌려서 듣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길게 말하는 것은 청중의 과도한 집중력을 요구합니다. 긴 시간동안 집중해서 듣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의 집중도가 느슨해지고 필연적으로 지루해할 것입니다.

8. 전문용어는 2번 풀어서 설명하라. Explain Technical Terms – Maybe even twice

만약 기술적인 내용을 프레젠테이션하고 있다면, 전문용어를 줄이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청중들이 전문용어를 이해하고 있다고 확신하지 못한다면 전문용어 사용을 가급적 피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웹개발자에게는 HTML 설명이 필요없지만 청중이 목수들이라면 그것을 구체적으로 풀어서 설명해야 합니다.) 만약 잠시 후에 동일한 전문용어를 사용하면 청중들이 그 의미가 무엇인지 충분히 기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9. 아이디어 부족을 숨기기 위한 복잡한 마스크. Mask of Complexity – to hide absence of ideas


전문용어는 종종 아이디어 부족을 숨기기 위한 마스크로 사용됩니다. 누군가가 당신의 부족한 내용을 발견하게 될까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복잡한 마스크 뒤로 사실을 숨기려고 할 것입니다. 복잡한 것이 많이 나타나도록 전문용어를 많이 사용할 것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질문을 하려고 한다면 당신은 보다 더 복잡하고 어렵게 말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당신의 지식에 경외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지루해 할 것입니다.

당신이 말하고 있는 것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면 모든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10. 프레젠테이션은 청중을 위한 것. It’s about the audience


마지막 포인트는 당신이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한다면 당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청중을 위한 것임을 기억하십시오. 이것은 당신 스스로가 보기 좋게 만들어라는 것이 아닙니다. 이런 것들이 당신을 전문가처럼 보이게 만들지 않습니다. 청중이 관심을 가지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십시오. 청중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어떻게 도움줄 수 있는지 생각하십시오. 청중을 위해 가치있게 만드십시오.

마지막 한 가지 더, 당신이 더 이상 말할 것이 없다면 시간이 많이 남아있더라도 프레젠테이션을 끝내십시오.

지루한 프레젠테이션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다른 문제점을 알고 있습니까? 그리고 당신 프레젠테이션에 양념을 칠 기술은 무엇입니까?

Auf Deutsch: Auf dem Kreuzzug gegen langweilige Präsentationen

Posted by
Jerome Mueller

원문 : http://www.jeromemueller.ch/archives/14/on-a-crusade-against-boring-presentations

제목과 헤드라인만 보고 정리해볼까 덤벼들었는데 역시 영어는 쉽지 않습니다.

의미 전달은 나름대로 잘 되었다고 생각되는데 혹시 잘못 전달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원문 꼭 참고하십시오.

Advertisements
지루한 프레젠테이션에 대항하는 법. On a crusade against boring presentation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