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에서 가로/세로 슬라이드 함께 사용하기


파워포인트에서는 워드프로그램에서처럼 하나의 문서에 가로페이지와 세로페이지를 혼용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워포인트는 애초에 개발될 때 문서작성용 프로그램이 아닌 프레젠테이션 용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가로 세로 슬라이드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않는 이유에 대한 제일 적합한 답변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파워포인트를 제안서 작업이나 문서 작업위주로 시행을 하는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워드에서처럼 가로페이지와 세로페이지가 혼용되어 사용되었으면 좋겠다라는 요구와 또한 문서에 삽입하고자 하는 그림이나 표 등이 슬라이드의 가로보다 큰 경우 효과적으로 표현을 하기 위해서는 세로페이지를 혼용하여 사용하면 좋겠다라는 요구가 사용자 입장에서는 절실히 필요합니다.

정답은 아니지만 약간의 꼼수(?)로 세로페이지와 가로페이지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듯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1. 프레젠테이션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프레젠테이션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가로페이지와 세로페이지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는 조금 드물 것입니다.

세로로 작성한 파일을 빔프로젝트로 디스플레이할 경우 좌우가 검은색으로 채워져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이해가 안 되시는 분은 파워포인트 페이지를 세로로 설정한 다음 F5를 눌러 슬라이드쇼를 실행해 보십시오.

세로페이지 설정 시에는 좌우 부분인 검게 표시가 되어 나타납니다.)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파워포인트 가로문서의 좌우에 검은 박스를 채워 넣어 마치 세로페이지가 삽입된 듯한 효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위그림에서 처럼 가로슬라이드의 좌우에 검정 박스를 채워 넣은 다음 슬라이드쇼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아래 그림은 페이지설정을 세로로 설정한 다음 슬라이드쇼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위에서처럼 가로페이지에서 좌우를 검정박스로 채워놓은 경우와 세로페이지 설정 후 슬라이드쇼를 실행한 경우가 같은 화면으로 보여지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세로페이지를 프레젠테이션 용으로 사용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화면이 좌우로 축소되어 내용을 전달하는데 있어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파워포인트 화면전환 효과(위로밀어내기)를 이용하여 함께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2. 인쇄용으로 사용할 경우

이번에 설명할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프레젠테이션을 목적으로 한 경우에 사용해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인쇄용으로 사용을 할 경우 위 1의 방법으로 사용하게 되면 가로문서의 좌우를 검은색으로 표시한 부분도 함께 출력이 되고 세로로 삽입한 내용이 너무 작게 출력이 되기 때문에 앞서 설명한 부분은 인쇄용 목적에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인쇄용으로 적합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미 짐작하고 계시거나, 알고 계신 서로 다른 문서를 하이퍼링크 기능을 이용하거나, 개체삽입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가로문서의 파워포인트를 작업하고 세로문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페이지설정에서 세로로 변경한 다음 새로운 문서로 저장을 합니다.

그런 다음 가로페이지 다음에 세로페이지가 필요한 경우에 하이퍼링크나 개체삽입을 통해서 구현을 하면 됩니다.

파워포인트에서 가로/세로 슬라이드 함께 사용하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