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활용한 디자인 팁 10가지 ; 10 Tips for Designing with Type on a Photo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팁에 대한 포스팅 반응이 좋아서 오늘도 디자인 팁 하나 더 소개합니다.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작업 시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데, 사진을 활용해서 디자인을 하는 팁 10가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글 역시 원문 글 10 Tips for Designing with Type on a Photo 을 가져와서 소개하는 것이니 반드시 원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Add Contrast 대비 효과를 사용하라

(개 인 의견) 슬라이드 작업 시 이미지 만을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상품 소개를 제외하고 대부분 이미지는 상징적인 의미 로 많이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미지와 텍스트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때 고려해야 할 부분이 텍스트의 가독성이 중요합니 다. 이 경우 사용된 이미지의 대조도 (Contrast)를 변경하여 텍스트가 돋보이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 파워포인트의 [그림도구], [서식] 메뉴의 <수정> 기능을 이용하면 쉽게 이미지 대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Make Text Part of the Image 텍스트를 이미지의 부분으로 사용하라.

(개인 의견) 이미지와 함께 사용하는 텍스트 자체도 이미지의 일부분처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디자이너가 아닌 일반인들이 생각하기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어렵군요 ^^) 

좀 쉬운 접근으로는 이미지 위에 입력한 텍스트에 투명도 효과를 주어서 이미지와 잘 어울리도록 배치하는 방법도 사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 텍스트 입력후 텍스트 채우기 색 투명도를 조절하여 이미지와 어울리도록 배치

 
 

 
 

파워포인트 자체의 기능은 아니지만 iPhone이나 iPad에서 사용가능한 FONTA 라는 앱을 이용하면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텍스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3. Follow the Visual Flow 시선의 흐름을 따라라

(개인 의견) 이전에 포스팅한 엉망진창을 피하는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을위한 10 가지 팁에도 나와있는 이미지 사용 시 주목을 이끄는 방법 : http://designshack.net/articles/graphics/a-practical-guide-to-designing-with-faces 을 참고하여 사용한 이미지의 시선 흐름을 고려해서 텍스트 배치를 하면 좋습니다. 특히, 인물을 사용한 경우 청중들은 사용된 인물 이미지의 시선을 쫓아간다는 것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4. Blur the Image 이미지를 흐리게 (Blur) 사용하라

(개인 의견) 대조도 (Contrast) 효과와 함께 이미지를 흐리게 처리해서 텍스트나 핵심적으로 보여줄 부분을 강조하는 방법도 많이 사용합니다.

 
 


▲ 파워포인트 2010 버전 이상에서는 <꾸밈효과>를 이용하여 이미지 흐리기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5. Put Text in a Box 텍스트 박스를 사용하라

(개 인 의견)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이미지와 함께 텍스트 박스를 사용할 때에는 텍스트 박스에 투명도를 주는 것 이 좋습니다. 또한 텍스트 박스에 사용하는 색상의 경우 사용된 이미지 (배경이미지, Background image)에서 색상을 가 져와서 사용하십시오.

다음 링크 글도 참고하세요. 

텍스트 강조해서 보여주기 http://powerpoint.pe.kr/60044776721

  
 

6. Add Text to the Background 배경처럼 텍스트를 배치하라

(개 인 의견) 텍스트를 배경이미지의 여백부분에 배경처럼 자연스럽게 텍스트를 배치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 위에 텍스트를 배치하 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이미지의 빈 여백 부분을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미지에서 빈 여백을 확보하기 위해 서는 이미지 자체를 Crop 해서 빈 여백이 나타나도록 재 배치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미지 빈 여백부분에 텍스트를 배치할 때에 는 3등분의 법칙 (Rule of Third)를 활용하십시오.

‘3등분의 법칙’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ixminutes.dlugan.com/rule-of-thirds-powerpoint/ 

 
 

 
 

7. Go Big 크기를 크게하여 강조하라

(개인 의견) 주목을 끌게 만들기 위해서는 텍스트의 크기를 크게해서 강조하십시오.

긴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한 번 봐 주세요.  

 


 

 8. Add Color 컬러를 추가하라

(개인 의견) 강조해야 할 단어나 핵심 문장에 컬러를 사용하십시오. 이 방법도 주목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색상 사용은 배경으로 사용된 이미지에서 추출한 색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우며, 때로는 이미지와 반대되는 색 (예를 들면 검정색과 반대되는 노란색)을 이용하여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 파워포인트 2013 버전에는 색상추출이 가능한 스포이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9. Use a Color Cast 색조를 사용하라

(개 인 의견) 전체적인 느낌을 통일하여 사용하거나 할 때 이미지 위에 도형을 덮고 색을 채운다음 투명도를 적용하여 색조효과를 나타 낼 경우도 있습니다. 조금 어려운 내용이긴 하지만 색조(색채)를 사용하는 방법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명보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10. Go Simple 단순하게 사용하라

(개인 의견) 디자인 팁에서 빼놓지 않고 나오는 부분입니다. 단순화..

알지만 정말 쉽지 않은 방법입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방해하는 모든 요소들을 빼 버리십시오. 항상 메시지가 최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이 사실만 기억하십시오 

위 여러가지 효과도 핵심 메시지(사용된 텍스트)가 가독이 잘 되기 위한 방법들입니다. 장식을 위한 효과가 아닙니다.

 
 

 
 

 
 

 
 

이미지(사진)을 활용한 디자인 팁 10가지 방법의 키워드 만으로 저의 경험을 정리해서 올렸습니다. 서두에 밝혔던 바와 같이 원문 사이트에 설명과 이미지 샘플들이 소개되어 있으니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사진을 활용한 디자인 팁 10가지 ; 10 Tips for Designing with Type on a Photo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