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러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18가지 팁! 18 Tips for Killer Presentations


이번 포스팅은 http://www.lifehack.org/articles/communication/18-tips-for-killer-presentations.html 의 글을 공부차원에서 번역하여 올려보았습니다.

오역과 의역이 많이 있을 수 있으니 이 글을 보실 때에는 반드시 위 원문의 글을 함께 비교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발표를 잘 하고 싶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프레젠테이션 스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아래의 팁들을 참고하십시오.

 

1. 10-20-30법칙. 10-20-30 Rule

이 법칙은 가와사키(Guy Kawasaki)에 의해서 알려진 법칙입니다. 프레젠테이션 시에 10장 이상의 슬라이드가 필요없고, 30포인트 이상의 글꼴로 20분 이내에 발표하라는 말입니다. 다시 말하면  30포인트 이상의 글꼴로 작성된 10장의 슬라이드로 20분 이내에 발표하라는 말입니다.

 

2. 재미있게 하라. Be Entertaining

프레젠테이션은 유익하고 재미있어야 합니다. 광대처럼 해야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이메일이나 기타 참고문서와 달리 청중들은 감정에 호소하기를 기대합니다. 열정과 재미가 없다면 청중은 프레젠테이션에 소홀해지고 말 것입니다.

 

3. 천천히 말하라. Slow Down

긴장감은 말을 빠르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의식적으로 말의 속도를 느리게하고 중간에 강조를 위해서 잠시 멈춤 효과를 사용하십시오.

 

4. 눈맞춤을 하라. Eye Contact

방에 있는 모든 사람들과 눈맞춤을 하십시오. 방에있는 총무 및 비서들은 그들의 상사 이상의 설득력있는 막대한 영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결정 권자에게만 모든 신경을 집중하지 말아야합니다.

 

5. 15단어로 요약하라. 15 Word Summary

당신의 생각을 15단어로 요약할 수 있습니까?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다시 준비하십시오. 말하기는 정보전달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비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청중들에게 반복되어 기억할 수 있도록 15단어로 요약해야 합니다.

 

6. 20-20 규칙. 20-20 Rule

슬라이드쇼를 위한 다른 제안입니다. 20초 간격으로 발표할 수 있는 20장의 슬라이드를 사용하십시오. 20-20법칙은 발표를 간결하게 만들고 지루해하는 청중을 집중하게 만듭니다.

 

7. 슬라이드를 그냥 읽지말라. Don’t Read

슬라이드를 그냥 읽어내려가기만 한다면, 청중은 당신이 전달할 메세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더 이상 집중하지 못할 것입니다.

 

8. 이야기를 사용하라. Speeches are About Stories

당신의 프레젠테이션이 오랫동안 지속되기를 원한다면, 주제에 맞는 짧은 이야기나 일화를 사용하십시오. 훌륭한 발표자는 주제와 관객들 사이에 감정적인 연결을 위해서 이야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9. 당신의 목소리를 드러내라. Project Your Voice

바른 자세로 서서 목보다 폐로 공기를 끌어들여 깨끗한 소리를 내도록 하십시오. 고함을 지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10. 계획된 제스처를 하지마라. Don’t Plan Gestures

사용하는 모든 제스처는 전달하는 메세지와 감정의 확장된 표현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계획된 제스처는 자칫 메세지와 몸짓표현이 맞지않아 거짓으로 보여지게 합니다. 팔은 몸옆에 붙여놓지 마세요.

 

11. 그것 참 좋은 질문입니다. “That’s a Good Question”

“그것 정말 좋은 질문입니다.” 또는 ” 그것에 대해서 질문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란 표현을 사용하며 답변을 정리하는 것이 질문을 받았을 때에 ‘음~’, ‘아~’ 같은 필러워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프레젠테이션을 매끄럽게 합니다

 

12. 충분히 호흡하라. Breathe In Not Out

프레젠테이션 시에 ‘음’, ‘아’ 또는 ‘맞죠?’ 등과 같은 필러워드로 채우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호흡을 위해서는 짧게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을 위한 짧은 멈춤이 어색할 수도 있지만 청중들은 전혀 개의치 않습니다.

 

13. 일찍도착해서 준비하라. Come Early, Really Early

청중이 발표를 기다리고 있을 때에 파워포인트 연결을 위해 어슬픈 시도를 하지 마십시오. 일찍 도착해서 발표장을 점검하십시오. 제대로된 준비는 불안을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4. 연습을 충분히 하라. Get Practice

대중 앞에 서서 발표를 잘하고 싶다면 제대로된 곳에서 배우고 말하기 능력을 연습하십시오. 많은 연습은 실제 무대에 서서 발표할 때에 큰 도움이 됩니다.

 

15. 사과하지 마라. Don’t Apologize

잘못을 한 경우에만 사과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겸손을 위해서라면 청중 앞에서 사과하지 마십시오. 특히 준비 시간의 부족 등에 대해서는 절대 사과하지 마십시오. 대부분의 청중은 당신의 염려에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16. 틀렸다면 사과하라. Do Apologize if You’re Wrong

한가지 유의할 점은 당신이 발표장에 늦게 도착하거나 잘못된 것을 보여주었다면 사과하십시오. 신뢰를 얻게될 것이며 결코 바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17. 청중의 입장이 되라, Put Yourself in the Audience

발표를 위해 준비할 때 청중의 입장에서 보십시오. 청중이 무엇을 이해하고 무엇을 지루해할 지를 파악하십시오. WIIFM (What’s In It For Me) 그것이 나와 무슨상관이지? 끊임없이 생각하십시오.

 

18. 즐기라. Have Fun

불가능하게 들리십니까? 작은 연습은 당신의 프레젠테이션에 열정을 주입할 수 있습니다. 열정은 전염성이 있습니다.

 

 

 

번역을 하다보니, 의역이 너무 많네요..^^;;

이 글의 앞에서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원문을 꼭 참고하셔서 원작자의 의도와 달리 해석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십시오.

제 글은 참고용으로만 봐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bout these ads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